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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더테크닉 국제지도자과정(KATI)

알렉산더테크닉 클래식 메소드에 실용을 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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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알렉산더에 의해 고안된 알렉산더테크닉 메소드는 기본원리 이해를 바탕, 핸즈온(hands on)을 중심으로 서기, 앉기, 걷기 등 일상자세를 다룹니다.

KATI는 기본에 충실하되, 실용을 더합니다. 기본원리가 일상자세 안에서 적용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되, 기본원리가 실제적 삶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과 상황으로 접근합니다.

이러한 학습방식은 F.M.알렉산더의 직계 1세대 제자인 Marjorie Barstow의 그룹교수모형을 발전시킨 것으로 가령, 바이올린 연주자가 알렉산더테크닉을 배운다면 일상적인 생활자세에서 잘못된 습관을 인식하고, 불필요한 근긴장을 덜어내는 방식이 아니라 실제 바이올린 연주자세를 가지고 오랜 연습안에서 굳은 잘못된 몸의 사용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을 학습합니다. 실제적 활동은 연주자세일수도 있고, 컴퓨터 자판치기, 계단 오르기, 골프스윙자세, 말타기, 도마질하기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테크닉 학습이 일어나는 곳은 오케스트라 리허설 무대일수도, 연기 오디션일수도, 호텔 주방일수도, 칫과 진료실일수도 있습니다.

알렉산더테크닉 학습원리를 인간의 협응체계가 녹여진 서기, 굽히기, 앉기와 같은 기본움직임에서 꾸준히 깊게 탐색하는 “클래식” 학습 스타일에 개개인의 ‘실제’적 니즈가 반영된 구체적이고 다양한 “실용” 학습 스타일을 더해 현실의 삶에서 직면하는 나만의 습관적 스트레스 상황과 반응을 인식하고 변화시켜 나갑니다.

클래식과 실용이 만난 3년 1600 시간의 학습과 실습을 마친 K_ATI의 졸업생들은 알렉산더테크닉의 본질과 정수를 스스로의 실제적인 삶 안에서 실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맞게 구체적으로 교육할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테크닉 클래식 메소드에 움직임 과학과 표현을 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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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더테크닉 메소드는 소마틱스 요법 중 하나로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 개념을 움직임으로 실현해보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KATI는 움직임 자체에 충실하되, 과학과 표현을 더합니다.

몸과 움직임의 객관성을 이해하고 분석적으로 관찰 및 실천하기 위해서 움직임 과학에 바탕을 둔 해부학, 생리학, 신경과학, 운동제어 등의 탐색이 필요합니다. 몸과 움직임의 주관성을 이해하고 직관적으로 관찰 및 실천하기 위해서 움직임 표현에 바탕을 둔 발달 움직임, 창의적 움직임, 라반표현움직임, 즉흥무용 등의 탐색도 필요합니다.



KATI는 알렉산더테크닉 국제공인 국내외 교수진과 더불어 움직임과학분야의 전문가와 움직임표현분야의 전문가가 함께 합니다. 움직임 과학과 움직임 표현이 바탕이 된 3년 1600 시간의 학습과 실습을 마친 KATI의 졸업생들은 인간이면 누구나 똑같이 디자인된 객관적인 몸 구조의 이해 아래, 모두 다르게 표현되는 주관적 움직임을 감각-지각-인식함으로써 보다 정교하고 섬세하게 자신을 이해하는 동시에 클라이언트를 교육할 수 있습니다.

영국 National standard profession 에서 소개하는 알렉산더테크닉 지도자가 하는 일

  • · 머리, 목, 척추의 긴장을 놓게 하는 기법으로 자세를 향상시켜줌
  • · 클라이언트의 컨디션을 몸의 구조, 협응적 관계에서 설명할 수 있음
  • · 클라이언트의 자세와 움직임을 평가할 수 있음
  • · 손과 언어 지시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긴장이 직접적으로 놓여지게 함
  • ·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자신의 몸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 · 알렉산더테크닉이 일상생활 안에서 사용되는 방법을 가르침
  • ·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아래와 같은 이슈를 다룰 수 있음
    • · 전반적인 근긴장
    • · 목, 허리, 어깨, 손목, 발목 등 신체의 통증
    • · 자세 및 균형 문제
    • · 낮은 자존감 및 셀프이미지
    • · 호흡, 발성 문제
  • · 아래와 같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기개발을 알렉산더테크닉을 통해 작업할 수 있음
    • · 호흡, 발성, 자세 개선을 원하는 연주, 연기분야 학생 및 전문가
    • · 스포츠활동(필라테스, 요가, 골프, 테니스, 달리기, 수영 등) 과 무용 활동에 있어 균형성, 유연성, 협응성, 동작 타이밍 능력의 향상을 원하는 사람

국제 교사 자격 획득 후 만나게 되는 클라이언트

  • · 자세 및 신체 균형의 문제로 전반적인 근육의 긴장, 목, 허리, 어깨, 손목, 발목 등 신체의 통증이 있으신 분
  • · 낮은 자존감 및 셀프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분
  • · 호흡, 발성, 자세 개선을 원하는 연주, 연기분야 학생 및 전문가
  • · 스포츠활동(필라테스, 요가, 골프, 테니스, 달리기, 수영 등) 과 무용 활동에 있어 균형성, 유연성, 동작 타이밍 능력의 향상을 원하시는 분